프리미어리그 소속 토트넘 홋스퍼의 공격수 손흥민, 프리미어리그 데뷔 첫 경기에서 폭발적인 활약을 선보이며 울버햄튼으로 완전히 소속을 옮기게 된 황희찬, 라리가 레알 마요르카의 미드필더 이강인. 한국인 선수들의 해외 진출이 유독 도드라지는 축구 리그를 이끌고 있는 한국 대표 선수들입니다. 축구만큼이나 해외 진출이 활발하게 이루어지는 야구 리그 MLB(메이저리그)에는 탬파베이 레이스의 최지만, 피츠버그 파이리츠의 박효준, 샌디에이고 파드리스의 김하성 선수, 그리고 토론토 블루제이스의 대체불가 투수 류현진 선수가 있습니다. 보스 TV에서는 세계 각지에서 종횡무진 역량을 발휘하는 스포츠 스타들의 활약상을 무료로 시청할 수 있는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지구 반대편에서 진행되는 해외 스포츠 경기를 생중계로 방영하는 채널은 현재 한국에는 거의 없다라고 봐도 무방합니다. 해외 리그의 시즌 모든 경기를 국내 시즌처럼 전체 제공하려면 중계권 확보에도 거대한 자본이 필요하고 또 중계권을 들여온다고 하더라도 체계적인 시스템이 아직 갖춰져 있지 않아 쉽고 편하게 경기 일정에 맞춰 시청하기에는 여러 가지 불편사항이 남아 있습니다. 보스TV는 시청자 입장에서 국내 TV 채널을 감상하듯 번거로운 절차 없이 바로바로 해외 스포츠 경기를 감상하는 것을 가능하게 한 무료 스포츠 중계 사이트입니다.
OTT플랫폼에서 제공하는 스포츠 컨텐츠
지난 해 쿠팡의 자체 OTT플랫폼인 쿠팡플레이에서는 한국 최초로 NFL 시즌 생중계 서비스를 시작했습니다. 한국인들이 이용하는 많은 OTT플랫폼들 중 이는 쿠팡플레이에서만 시청 가능한 서비스로 NFL 생중계권 단독 보유를 통해 많은 스포츠팬들의 유입을 유도할 수 있었던 것인데요. 쿠팡플레이는 다른 미디어플랫폼과의 차별적인 경쟁력 확보를 위해 스포츠 콘텐츠 유치에 집중적으로 힘을 쏟고 있는 양상입니다. 이로 인해 해외 스포츠 리그에 대한 한국인들의 관심 또한 괄목할 만한 성장세를 보였습니다. 현재 NFL에서 활동하는 한국인 선수는 단 한 명, 한국계 선수들도 여러 명입니다. 또한 NBA 리그에는 지난 드래프트에 도전했던 이현중 선수가 지명 받지 못하면서 아쉽게도 아직 한국인 선수의 활약을 볼 수 없는 상황입니다. 하지만 해외 구단에 소속된 선수들과 별개로 해외 스포츠를 열렬히 응원하는 국내 팬들은 이미 오래 전부터 꾸준히 있어 왔습니다. 그럼에도 해외 스포츠 전문 중계 시스템의 발전은 여전히 더딘 게 사실입니다.
그리고 드디어 넷플릭스가 선도하는 OTT플랫폼의 붐과 함께 해외 미디어 콘텐츠의 국제 교류에도 가속이 붙었습니다. 확실히 이전보다 해외 스포츠 시청이 편리해졌습니다만 시청료에 대해서는 조금의 아쉬움이 남아 있는 상태입니다. 월정액으로 비교적 저렴하게 현지와 동시간대에 시즌을 즐길 수 있지만 플랫폼마다 제공하는 분야가 한정적이고, 같은 종목이라도 일부 생중계권을 받은 경기 리스트가 다릅니다. 시청자 입장에서는 한 종목마다 모든 경기를 감상하기 위해 여러 개의 플랫폼 이용료를 지불해야 할 수도 있는 것이죠.
또 한 번, 복잡한 절차와 비용 부담을 줄여 스포츠 경기를 관람할 수 있는 시스템을 보스TV에서 도입하게 됐습니다.